TO STOCKHOLDER
주주님께 드리는글

㈜코미팜의 주주님께 드리는 글입니다.

    주주님께 드리는 글(COVID-19 감염 대상 치료제 개발진행 1단계설명)
    Komipharm 2021.07.21 11:14

게재글 투자판단과 관련하여서는 상대적인 관련기관과의 조율 및 개발의 목표, 국내외 코로나19 폐렴치료제 임상시험실시 및 판매승인을 목표로 매진하고 있으며, 진행과정에 있어서는 이를 위한 당사의 전략적 판단과 상대적인 관련기관의 승인여부 따라 변동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주주님께 드리는 글


코미팜이 개발 중인 COVID-19 감염 질환 대상 치료제 개발에 대한 진행사항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1. COVID-19(변이바이러스 포함)의 특성 


최근 신종 SARS-CoV-2에 의해 발생한 COVID-19가 전 세계적인 유행병을 몰고 오더니 최근에는 델타 코로나바이러스라는 변이성으로 변환되어 공포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생명체가 아니기 때문에 세포를 숙주로 하여 복제를 하면서 번식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COVID-19은 폐 등 인간의 장기에 침투가 가능한 바이러스라는 점 등의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바이러스를 완전 사멸시키려면 바이러스가 있는 세포까지 사멸시켜야 하므로 화학제가 아닌 백신만이 바이러스 질환의 대안이다. 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잦은 변이 바이러스 출현과 백신 생산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에서 우선적으로 치료제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 결과 발표에 의하면 세계 보건기구(WHO)가 30개국 405개 병원 11,266 명의 환자 대상으로 연구하여 렘데시비르, 히드록시클로로퀸, 로피나비르/리토나비르 및 인터페론 약물 치료요법이 “28일 사망률이나 입원환자의 병원 내 경과에 거의 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https://pubmed.ncbi.nlm.nih.gov/33264556 )


이러한 평가 결과가 도출된 이유는 혈액 내에서 사멸효과가 우수하다고 하여 치료제로 사용하였지만 세포 내에서의 복제를 억제 시킬 수가 없었기 때문으로 알고 있습니다. 


2. PAX-1의 항바이러스 작용기전 설명 


세포 속에 있는 바이러스를 사멸시키기 위하여 무슨 방법으로 약물을 넣을 것이며 그 약물이 들어갔을 때 어떻게 세포는 온전하게 유지하고 COVID-19만 사멸시킬 수 있을까?


완전한 치료제로 사용하려면 바이러스 사멸이 아니라 세포내에서 복제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을 찾아야만 가능합니다.


항암 물질인 PAX-1은 암 세포의 전사와 증식에 필요한 인간 텔로머레이즈(telomerase) 역전사효소(hTERT) 억제 기전을 갖고 있습니다. (2008년 8월 14일 논문 발표: https://pubmed.ncbi.nlm.nih.gov/18628474 )


hTERT가 종양형성에 필수적인 RdRP(중합효소) 활성을 가지고 있다고 논문에서 발표 했는데( https://pubmed.ncbi.nlm.nih.gov/32805774 ) 이는 RNA 바이러스와 암이 RNA 의존성, RNA 합성의 유사한 생존 전략을 공유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PAX-1은 hTERT의 발생을 억제시켜 RdRP 활성을 방해함으로서 바이러스 복제에 필요한 효소를 차단하는 기전으로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 내고 있습니다. 이는 매우 특이한 기전입니다. 


3. PAX-1의 항염증 작용기전 설명 


PAX-1은 COVID-19 감염에 의한 항바이러스 효과 외에 인체 내의 신호 전달인자(NF-kB)의 활성을 억제하여 정상적인 면역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염증유발 사이토카인의 인자 배출을 억제시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염증 억제 효과의 작용기전을 갖고 있습니다.


염증성 유발 사이토카인(TNF-a, 1L-6, 1L-1β, iNOS, COX-2)의 억제가 근본적 염증 치료의 핵심입니다. 


4. COVID-19의 항바이러스 및 항염증 작용기전을 입증하기 위하여 동물시험을 실시하였습니다. 


당사는 위에서 언급한 작용기전을 확인하기 위하여 바이러스 SARS-CoV-2(NCCP 43326)을 배양하여 용액 200uL을 햄스터의 좌측 비강으로 투여시킨 대조 그룹과 그 대조군에 PAX-1을 투약한 그룹(인간등가용량환산 3정)으로 나누어서 투약을 시작 한 후 2일을 복용한 3일째 폐를 부검하여 대조군과 PAX-1 투약군을 비교 확인 결과 PAX-1 투약군에서 바이러스 숫자가 확연히 감소되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동시에 염증 감소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폐 조직을 적출 한 후 폐 포강 내 염증세포 침윤을 확인 한 바 염증이 대조군 대비 기대 이상 감소하였음을 확인 하였습니다.


코로나 감염 이후 전형적인 임상적 특징인 체중 감소 경향을 확인하기 위해 대조군과 PAX-1 투약군의 체중을 7일간 조사한바 대조군은 체중이 줄었으나 PAX-1 투여군은 체중이 정상에 가깝게 유지하고 있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5. PAX-1의 안전성 측면 고찰 


PAX-1의 이전 임상시험에서 암 환자에게 하루 8정(20mg/day)까지 복용한 임상사례가 있습니다. 현재 호주와 한국에서 임상2상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교모세포종 뇌암에 대해서 2021년 7월 1일 미국FDA으로 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을 받았습니다.


미국 FDA로부터 지정 받은 교모세포종의 치료 복용 용량은 하루 서양인인 경우 6정(15mg/day)까지로 되어있습니다. COVID-19 관련 연구에서는 감염 환자에게 비임상시험 및 기존 임상시험에서의 안전성/유효성 결과를 토대로 하루 2~3정 복용으로 안전성 및 치료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6. PAX-1의 향 후 개발 방향 설명 


위에서 설명 드린바와 같이 당사는 PAX-1의 바이러스 복제 억제 효과와 염증발생의 억제 효과를 확인하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COVID-19 감염 호흡곤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치료제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2차로는 COVID-19 감염 확진자가 PAX-1 복용 시 감염질환을 예방하는 방향으로 개발이 진행 될 것입니다. 


작용기전으로 볼 때 COVID-19의 변이도 RNA 바이러스이므로 동일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델타변이 바이러스 등 변이 바이러스가 많이 발생하는 국가들에서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COVID-19 감염질환 치료제 개발에 있어 과학적으로 표준화 된 WHO의 ICH 기준을 준수하면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주주님들도 알고 계신 것처럼 지난해 “PAX-1의 항바이러스 효과와 동시 염증 치료제” 국제 특허도 출원하였습니다. 


오늘의 주주님께 드리는 글은 COVID-19 감염 질환 대상 치료제 개발 진행의 1단계를 알리는 것이 목적입니다.


개발 진행의 2단계, 3단계등은 진행의 추이를 보면서 추가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속한 개발 성공을 위한 주주님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7. 동물시험 결과 요약표


d179dbfc67f381b5be8f5b2fa1c6ca29_1646350476_6658.jpg
 


(주)코미팜 드림